티스토리 뷰

정보

칼륨이 많은 음식 6가지

디지털 농부 2020. 1. 15. 13:40

현대인들은 아침,점심,저녁 3식을 빠지지 않고 드시는 경우가 많이 줄어 들고 있으며 식사를 하더라도 맛이 좋은 고열량을 내는 음식을 드시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어 몸 건강에 빨간불이 들어 오고 있으며 그중에서 칼륨이 부족하여 건강에 이상 신호등을 보내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오늘 칼륨이란 존재에 대한 정보와 칼륨이 많은 음식에 관해 살펴 보겠습니다.

 

칼륨이 우리 신체에서 하는 역할은 심혈관계 및 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상적인 수치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면서 나트륨 수치가 높게 유지되지 않도록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칼륨은 혈관과 혈압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일을 하는 것이며 우리나라 칼륨 하루 권장량은 3500mg를 섭취해줘야 한다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평균 60퍼센트도 섭취하지 못한다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칼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그 중심에 아래에서 제시하는 6가지가 있습니다.

 

단,신장이 좋지 않은 환자분의 경우 칼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좋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첫 번째:견과류

 

칼륨이 많은 음식 처음으로 소개하는 것은 견과류로 불리우는 호두와 아몬드 및 땅콩 같은 것입니다.

 

견과류에는 칼륨 뿐 아니라,무기질,섬유질,지방,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을 위해 과다 섭취하지 않는다면 좋을 것입니다.

 

두 번째:바나나

 

바나나는 대표적으로 탄수화물이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 있으나 칼륨 역시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루의 스트레스와 피로를 가지고 있을 때 바나나를 드시게 되면 운동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이것만 드셔도 기운이 솟을 것이며,칼륨이 많아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하면서 혈압 관리를 하는데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세 번째:시금치 및 상추

 

이른바 녹황색채소에 속하는 상추와 시금치는 칼륨이 다량으로 들어 있으며 각종 무기질도 풍부하여 열을 가하여 조리하기 보다 살짝 데쳐 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상추에는 평균 400mg이 넘는 칼륨이 들어 있어 고기를 드시거나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어 혈관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네 번째:아보카도

 

칼륨이 많은 음식에는 아보카도 역시 빠질 수 없는데 평균 100g당 칼륨 700mg을 포함하고 있는 칼륨 덩어리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섬유질과 지방질도 우수하게 들어 있어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는 과일로서 평상시 혈관성 질환을 경험하는 환자 및 심장 질환을 극복하고 싶은 환자들이 아보카도를 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다섯 번째:토마토

 

토마토에도 역시 칼륨이 다량으로 들어 있으면서 각종 비타민과 리코펜 성분 및 수분도 다량으로 들어 있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면서 혈압 관리에 도움을 주어 궁극적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섯 번째:고구마

 

칼륨이 많은 음식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것은 고구마로 평균 400mg이상의 칼륨이 들어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 하면서 GI지수를 적절하게 관리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무기절,섬유질도 다량으로 들어 있는 고구마는 대표적인 살을 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혈관도 관리하면서 멋진 몸매를 갖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 본 한국인에게 부족한 칼륨에 관한 정보에 칼륨이 많은 음식을 살펴 보았는데 해당 정보가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 효능과 부작용 우와  (0) 2020.01.24
오트밀 효능 7가지  (0) 2020.01.17
구아바잎 효능 7가지  (0) 2020.01.11
도라지 효능 부작용 정리  (0) 2020.01.05
편도선이 붓는 이유 대처법  (0) 2020.01.02
댓글